위쥬 로고

잘고른 키워드, 1년 매출이 바뀐다 : 4편 - 스토어팜 by 이효정 팀장

  • 댓글
  • 공유하기
전문가칼럼 잘고른 키워드, 1년 매출이 바뀐다 : 4편 - 스토어팜 이효정 팀장 2018-03-07

스토어팜 방문자 수 760% ?

우리나라 대부분의 검색은 네이버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은 네이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 온라인 쇼핑몰 들의 경우에도 자사몰을 따로 두고도 네이버 스토어팜을 이용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 왜 스토어팜을?
 

기본적으로 네이버에서 운영을 하는 서비스 이다.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 될 수 있도록 SEO설정을 따로 하거나 하는 부분이 전혀 필요가 없다. 주어진 방법대로만 잘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자사몰의 경우 자체적으로 회원을 모으고 개별적으로 연락을 통해서 마케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반면에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에는 아무래도 어려운 점이 있다. 때문에 두가지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이번 컨설팅에서는 존재는 하지만 잘 운영이 되지 않던 겟유어스타일의 스토어팜을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 할 수 있는 곳으로 바꾸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2 잘 고른 키워드 여기에 쓰면 됩니다. 



 

컨설팅 시작 전 겟유어스타일의 스토어팜 방문자 숫자이다. 이미 상품도 올라와있는 상태이고 만들어진 기간도 상당히 되어있는 상황이지만 방문자 수는 굉장히 적은 상태였다. 

 

우선 방문자 숫자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키워드에서 조금이라도 높은 곳에 제품이 노출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의 키워드는 이미 앞선 부분에서 김선화 대리님이 열심히 찾아오신 키워드를 의미한다.)

 

기존에 상품을 올리는 방식에서 조금 변경을 해서 키워드 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는 형태로 상품의 제목을 변경하고 상품 업로드의 방식을 변경하였다. 

 

사실 기존에 올라온 수 많은 상품을 이런 식으로 재 등록하는 일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하지만 잘 고른 키워드가 일년 매출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이 바로 이 과정이다. 키워드를 선정하고 해당 키워드에서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상품이 어느 순위에 올라와 있는지 체크하면서 조금 더 좋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1월 중에 컨설팅이 시작되고 방문자수는 노력을 배신하지 않았다. 

 


 

12월이 되면서 그 차이는 조금더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실제로 이때부터는 스토어팜을 통한 결제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단순히 일회성 증가가 아니라 지속적인 증가를 가져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3 미끼상품은 마트에만?


 

우선은 사람들이 들어와야 내 상품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진다. 키워드를 통해서 노출을 시키고 사람들에게 내 상품이 보여졌을 때 그 사람들이 내 상품을 클릭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야한다. 상품의 디자인 상품의 이름 상품의 종류 등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가격이다. 

 

모든 상품의 가격을 낮춰서 마진율을 크게 낮출 수는 없다. 때문에 몇 개의 상품만이라도 가격을 낮춰서 사람들이 클릭할 수 있는 미끼 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한번 사서 10년을 써야하는 제품이라면 이런 것이 큰 의미가 없겠지만 재 구매가 가능한 상품이라면 특히나 휴대폰 케이스처럼 유행에 민감한 상품이라면? 사람들의 재구매를 통한 매출 증대를 위해서 미끼 상품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들어온 이후 사람들이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게 아니라면 자연스럽게 다른 상품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실제로 겟유어스타일의 방문당 평균 페이지 뷰는 


10월 1.85건

11월 2.41건

12월 3.26건


으로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즉 일단 스토어팜에 방문하게 되면 평균적으로 3개 정도의 상품을 보고 나간다는 이야기가 된다. 미끼 상품으로 트래픽을 모으고 그 트래픽으로 다른 페이지의 트래픽이 만들어지고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게 가능해 진다는 이야기가 된다. 

 

#4 스토어팜의 기능은 생각보다 많다. 

사실 여기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실제로도 더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다. 기획전 이라던가 럭키투데이, 태그 설정 등등 많은 이야기가 남아있다. 하지만 2월을 기점으로 스토어팜이 스마트스토어로 명칭을 변경하고 많은 기능적인 변화가 예상이 되고 있어서 세부적인 기능에 대한 이야기는 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만 여기서 한가지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주어진 기능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간단한 기능을 활용하여도 그 변화는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채널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이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있게 생각해보고 직접 실험해보는 태도가 필요할 것 같다. 

 

BOX
이효정 팀장

現 인스타그램 마케팅 파란팬 마케팅 팀장
現 애드플레인 블로그 /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現 매드문 SNS 자문 
前 트레이프 마케팅 팀
www.instaBLUEPEN.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2
1 닫기
  • BOX
  • 0 / 300

  • BOX
    창업한지일주일2018-03-14 15:46:43
    키워드의 중요성을 알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