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쥬 로고

실무 하다보면 지나치기 쉬운 페북 광고 용어 - 광고 캠페인(2)by 진민우

  • 댓글
  • 공유하기
리얼창업 실무 하다보면 지나치기 쉬운 페북 광고 용어 - 광고 캠페인(2) 진민우 2018-03-23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1 유저들을 본격적으로 행동(Action)하게 하라, 관심 유도 광고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접근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광고이기도 한 관심 유도 광고는 픽셀 혹은 카탈로그와 같은 별도의 세팅없이 진행할 수 있는 광고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광고이기도 하다.
하지만 손쉽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이들의 효율이 결코 가볍지 않다. 페이스북 코리아에서 열리는 지속적인 포럼, 페이스북 광고를 직접 집행하는 실무자들(나도 포함이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실질적인 매출이 전환 광고에서 꽤 많이 발생하긴 하지만 관심 유도 광고에서도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가 나온다는 '여론'이 많다.
이 무시할 수 없는 '여론'은 전환 광고로 넘어가기 전 우리가 관심 유도 광고를 면밀히 관찰해야 하는 이유이다.

 

관심 유도에서 언급할 광고는 트래픽, 앱설치, 동영상 조회 총 3가지 광고이다.
별 생각없이 혹은 일에 치여 광고를 진행하다가 놓칠만한 광고 용어가 포함되어 있는 광고 위주로 셀렉하였으니 3가지 이외의 관심 유도가 궁금하다면 
여기서 간단히 확인하자.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광고세트

 

#2 트래픽 광고 진행시, 랜딩 페이지 조회 vs 링크 클릭 

 

트래픽 광고를 진행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가장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된 '랜딩 페이지 조회'를 포함하여 총 4가지이다. 유입을 좀 더 극대화시키고자 한다면 2가지 최적화 기준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바로 랜딩 페이지 조회와 링크 클릭이다. 각각의 개념은 친절히 위의 캡쳐화면에 명시되어있다.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는 개념같지만 들여다보면 상당히 다른 개념인 두 용어의 차이점을 언급하기 전 우리가 던져봐야 할 질문이 하나 있다. 렌딩 페이지 조회는 왜 등장했을까? 링크 클릭에 무슨 문제가 있었던걸까? 이 질문은 페이스북에서 제공한 링크 클릭은 되었지만 랜딩 페이지는 되지 않은 상황을 보면 쉽게 이해해볼 수 있다.

 


출처 : 페이스북 비지니스 페이지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이용하고 있는 카페 24, 메이크샵, NHN고도 등과 같은 솔루션의 트래픽 데이터와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의 '링크 클릭' 데이터가 다른 이유도 바로 이런 부분에서 기인한다.
즉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 표시된 '링크 클릭 10' 이라는 데이터를 보고 10명의 유저가 해당 랜딩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보았다라는 분석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랜딩 페이지 조회는 이러한 분석이 가능하다. 랜딩 페이지 조회는 페이스북 Pageview 픽셀이 구동되었을 때 반영되기 때문이다. 
즉 랜딩 페이지 조회를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으로 활용할시 더 가치있는 트래픽을 확보할 가능성이 더 많아진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트래픽 광고 성과 화면

 

실제로 트래픽 광고를 집행했을 때 지표들을 보면 링크 클릭이 좀 더 많게 측정되고, 차이의 반경은 적게는 10% 많게는 20~30%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조금 낯선 단어가 하나 보인다. 바로 고유 랜딩 페이지 조회이다. 이건 뭘까? 페이스북 광고 용어 앞에 고유라는 단어가 붙으면 해당 지표가 '행동'이 아니라 '사람'을 기준으로 측정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중복이 제거된 지표를 말한다.

 

랜딩 페이지 조회 vs 링크 클릭, 우린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물론 정답은 없다. 하지만 이론상으로 현재 상황에 맞는 선택은 해볼 수 있다. 랜딩 페이지 조회로 광고를 최적화 할 경우 최적화 단계에 허수 트래픽을 제외하기 때문에 좀 더 쇼핑몰을 운영하는 이들에게 진성 유저(실제로 사이트로 유입하여 상품을 볼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운반해 줄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 더 빠른 시간 안에 많은 트래픽을 확보해야 하는 이슈가 있다면, 빠른 시간 안에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목적이라면 링크 클릭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3 앱을 다루는 광고주에게 페이스북은 무엇을 제공하고 있을까?

 

앱 설치 관련 광고 용어를 이해하기 전, 페이스북의 앱 설치 광고를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2가지의 큰 틀부터 인지하고 들어간다면 조금 더 쉽게 용어에 대해 이해해볼 수 있다. 이 2가지는 바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앱 설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과 앱 내에서 일어나는 유저들의 행동을 트레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광고 캠페인이 자사몰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해당 캠페인의 목표라면 앱 설치 광고의 경우 앱 다운로드 수를 극대화시켜나가는 것이 캠페인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광고세트

 

위에서 언급한 트래픽 광고와는 또 다르게 앱 설치 광고에는 당연하게도 앱 설치로 광고 게재를 최적화 하도록 기본 세팅이 되어있다. 여기서 눈이 가는 것은 기본 세팅으로 된 앱 설치 이외에 '앱 이벤트'라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 전 미리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앱 이벤트 설명 중 '특정 행동'이라는 내용이 무엇인지와 앱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 필요한 'Facebook SDK'에 대한 내용이다. 앱 이벤트에서 언급하고 있는 특정 행동으로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예시는 다음과 같다.

 


출처 :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해당 부분에서는 모바일쪽만 언급하였지만 마찬가지로 데스크탑으로 획득한 데이터도 광고관리자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페이스북 기본 픽셀 및 표준 이벤트 픽셀을 설치하면 웹사이트에서 벌어지는 콘텐츠 조회, 장바구니, 구매 전환 등의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듯 Facebook SDK에 대한 설치가 완료되면
위의 캡쳐화면에서 볼 수 있는 모바일 앱 시작, 모바일 앱 결제, 모아빌 앱 레벨 달성 등의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다. 
Facebook SDK에 대한 내용은 
이 곳에서 구체적으로 확인가능하다. 해당 내용이 조금 어렵다면 주변 개발자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광고>

 

#4 지연된 딥 링크?

 

광고 세트 세팅을 완료하고 광고 세팅 부분으로 넘어가면 다음과 같은 신선한 용어와 마주한다.
지연된 딥 링크(선택사항). 딥 링크는 무엇이고, 지연된 딥 링크는 또 무엇을 의미하는걸까? 
링크 vs 딥 링크에 대한 차이를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면 그냥 링크는 자사몰 링크라고 볼 수 있고, 딥 링크는 자사몰의 상세페이지 링크라고 볼 수 있다. 즉 앱 설치 광고에서 의미하는 딥 링크는 앱 설치하고 볼 수 있는 어플의 초기 화면이 아니라 어플 내의 특정 화면(앱 평가 화면, 앱 구매 화면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딥 링크를 활용하여 광고 세팅 진행시 우리가 제작한 콘텐츠를 클릭하면 어플 내의 특정 화면으로 유입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우리가 광고하고 있는 앱을 다운받은 유저들이라면 우리가 세팅해놓은 특정 화면으로 바로 유입되고, 앱을 다운받지 않은 유저들이라면 다운받는 행위를 마친 후 어플에 접속한 다음 특정 화면으로 유입하게 된다.

 

 

#5 동영상 조회 광고, 왜 10초 이상 조회를 기준으로 광고를 세팅해놓았을까?

 

관심 유도 광고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할 광고 캠페인은 바로 동영상 조회 광고이다.
말 그대로 동영상 조회 광고는 동영상 조회 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광고이다. 대세 콘텐츠가 영상으로 잡힌 현재 가장 활용도가 높은 광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실제로 최근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동영상 조회광고가 구매 전환에 있어 유의미한 효율을 내고 있다는 것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영상 콘텐츠를 여러 캠페인으로 나누어 집행했을 때 동영상 조회 캠페인쪽에서 고무적인 효율이 나오는 경험을 여러 번 해서인지 개인적으로 영상 콘텐츠에 최적화된 광고를 추천해달라는 질문을 받으면 고민없이 동영상 조회 캠페인을 소개하는 편이다.

 


출처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열맞춤 화면

 

열 맞춤에서는 동영상 3초 이상 조회부터 30초 이상 조회까지 유저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한 시간에 따른 지표를 확인해볼 수 있다.
그런데 왜 동영상 조회 캠페인 광고 세트의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및 청구 기준에는 기본적으로 <동영상 10초 이상 조회>로만 세팅되어있는걸까?
이 부분은 페이스북에서 링크 클릭이라는 지표에 더하여 랜딩 페이지 조회라는 지표를 등장시킨 맥락과 비슷하다.

광고주로 하여금 더 가치있는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게끔 랜딩 페이지 조회라는 지표를 만들어 광고 게재 최적화로도 활용할 수 있게끔 세팅해놓은 것처럼 3초 조회한 유저보다 10초 이상 조회한 유저들의 데이터로 광고 게재 최적화를 진행한다면 보다 더 동영상 콘텐츠를 오랜 시간동안 소비할 수 있도록 광고를 최적화시켜볼 수 있다.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 3초 이내에 유저들의 시선을 확보해야 하는 작업,
10초 이상 동영상을 조회한 유저들의 데이터로 광고를 최적화시키는 작업


이 2가지가 동반된다면 조금 더 강력한 페이스북 광고 세팅을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BOX
진민우

· SNS 마케팅 전략 컨설팅 에이전시 비주얼코드 CMO
· 퍼브릿지 PROJECT MANAGER
· 패션 업종 SNS 및 바이럴 컨설팅 진행(리복, 뱅뱅 및 무신사 입점 패션 브랜드)
· 현재 패션, 뷰티 업종의 매출 솔루션 기반인 SNS 광고 에이전시를 운영중
· 현재 '울엄니도 기획하는 페북광고' 페이지 운영중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1
vip 지금 신청하는 누구나 고도몰5 pro 평생무료
1 닫기
  • BOX
  • 0 / 300

  • BOX
    박소영2018-03-24 14:15:39
    도움이 많이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vip 고도몰5 pro 평생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