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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인스타그램에 대처하는 자세by 후크바이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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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진화하는 인스타그램에 대처하는 자세 후크바이럴 2018-03-21
이번 첫 영상을 보시고 무언가 이상한 점 느끼셨나요? 그렇습니다. 이번 시간에 저희가 소개할 영상은 모두 ‘Instagram’ 영상입니다.
Instagram이라고 하면 흔히 ‘사진 전용 SNS’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근래에 들어 동영상 확대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점점 더 동영상에 대한 지원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른 SNS와 달리 점점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Instagram 플랫폼에서, 우리는
어떤 영상이 효과적이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 영상보기 : https://www.instagram.com/p/BKCdk_zhQBa/



Instagram이 사진 관련 플랫폼 전쟁에 뛰어든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글로벌 트렌드로 봤을 때 Instagram은 그 전쟁의 승자라고 볼 수도 있죠,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30~50대는 여전히 ‘카카오 스토리’를 통해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마케팅적 측면에서 Instagram은 미래에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는 독특한 장점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Instagram 마케팅 캠페인을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 Instagram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채널 중 하나입니다. 놀랍게도 최근에는 매월 5억명의 유저가 9500만개의 이미지와 영상을 하루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소비자의 47퍼센트가 Instagram을 탑 10 매체라고 이야기합니다.
- 45.6퍼센트의 Instagram 유저들은 일반 티비 광고 등의 전통적 미디어 시장에서의 브랜드 마케팅보다 Instagram에서의 마케팅을 더 잘 기억합니다.

-Instagram은 현재 Facebook보다 콘텐츠 참여도가 50배 높습니다.



‘Vine’과 ‘Snapchat’같은 짧은 영상 포맷의 앱들이 하향세이기 때문에, Instagram은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Instagram의 3-60초의 영상은 이제 매우 유명합니다. Instagram의 높은 참여도를 생각해 볼 때, 영상 마케팅 캠페인에서 주가 될 만한 가치가 있는 플랫폼이죠. 여기에도 또한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Instagram 문화는 페이스북과 다릅니다. Instagram의 소비자들은 광고 콘텐츠에 훨씬 더 열려있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Instagram 내의 많은 사진과 영상을 통해 쇼핑을 합니다. 이는 여러분의 시청자가 소비자에 더 가까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nstagram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몇 달안에 매우 친숙한 영상앱이 될 지도 모를 일이죠. 그들은 지금 Snapchat과 동일한 기능(24시간 안에 영상이 사라지는 시스템)인 ‘stories’를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분 브랜드의 일상을 담아낼 도구가 될 수 있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영상은 24시간 뒤에 삭제가 되기 때문에 사소한 콘텐츠로 페이지의 본질을 흐릴 염려도 없겠지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마지막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Instagram의 주요 장점은 콘텐츠 제작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만든다? 좋지 않은 퀄리티의 결과물? Instagram의 소비자들은 높은 퀄리티(높은 제작 비용)의 영상을 반드시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 예를 들 수 있는 영상들을 준비했으니 우선 보고 나머지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Instagram 영상들은 다양한 형태와 사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챕터에서 다양한 형태의 영상들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나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최대한 대표적인 영상들로 추려보았습니다.

우선, Instagram은 짧게 설명하는 영상에 적합합니다. 아래의 매우 짧지만 성공한 ‘Cheerios’의 영상을 보시고 어떻게 스낵을 맛있게 표현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stagram.com/p/BJf7u7EARBC/

이 영상은 조회수가 그리 높은 영상은 아니지만, 자신들의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을 깔끔하게 잘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기에 가져와 봤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고, 마케터는 자신들의 브랜드나 제품의 이름이 확산될 가능성을 가질 수 있기에 서로 윈윈하는 것이죠.

 
‘페이크 제품’을 통한 광고방식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적이 있긴 합니다만, KFC는 이번에 정말 말도 안되는 아이템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프라이드 치킨 선스크린’인데요… 실제로 한정 수량으로 제공하고 있네요.(헐) 사람들은 다소 황당해 하겠지만 브랜드 자체는 각인되겠지요.




물론 재고는 금방 다 나갔지만,
그들은 Instagram과 연동되는 홈페이지까지 만들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방문해보세요.

https://www.kfc.com/extra-crispy-sunscreen/

그리고 아래에는 실제로 해당 ‘선스크린’을 바르는 사람의 모습을 찍은 영상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iFJkF427NNo

미국의 큰 슈퍼마켓에서는 새로운 장난감을 광고하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짧지만 스펙터클한 비쥬얼이 반복되면서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BJk3_NdDOPs/

브랜드들은 때때로 올림픽처럼 공식적인 행사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위엄을 과시하는 것이죠. ‘코카콜라’는 재미있게도 그들의 위엄을 재미있는 8비트 올림픽 수영 영상으로 표현했네요. 물론 골드메달은 코카콜라의 것! 시청자들은 레트로적인 영상의 매력에 재미를 느끼면서도 자연스럽게 코카콜라 브랜드의 위엄을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p/BJEe_JagRGX/

손가락으로 욕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영상은 ‘18세 이상 관람가’ 딱지를 붙여야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https://www.instagram.com/p/BJ3JaP0gHfC/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Ben and Jerry’s’는 그들의 시작부터 자연 재료와 맛을 강조해 왔었습니다.
그들은 미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시의성에 따라 정당을 비판하는 다소 급진적인 영상을 만들어 순수함을 지향하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각인시키고 있네요.
국내에서는 조금 위험한 방법이겠지요.

이상으로 다양한 Instagram 영상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보너스로 Instagram 페이지를 운영하기에 좋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다시한번 환기 시키신다는 생각으로 함께 읽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업로드할 콘텐츠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페이지를 꾸준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Instagram 유저들은 함축적인 의미를 가진 사진을 원하기 때문에 사소한 사진들을 너무 많이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 그러나 브랜드의 사소한 이야기를 여러분의 메인페이지 보여주고 싶다면 앞에서 말했던 stories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는 여러분 회사의 이야기를 별다른 부담없이 공유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따라서 퀄러티에 상관없이, 그리고 전체적인 운영 방향과 전략에 다소 차이가 있는 콘텐츠일지라도 유저들과 잠시나마 공유하고 싶은 이미지나 영상이 있으시다면 주저마시고 공유해 보세요.

-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텍스트와 사진을 함께 활용하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Instagram은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의 많은 것들이 담긴 그릇이 되겠죠. 이로인해 소비자들은 여러분들이 공유하신 브랜디드 영상이 어떤 함축된 의미를 갖고 있다할지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사진과 영상을 함께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멋진 사진을 먼저 업로드하고 사진이 마음에 든 사람들이 그것을 팔로우하면, 다음에 영상이 릴리즈 되었을 때 그들의 피드에 노출될 수 있으니 더 많이 시청할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죠.

- 다른 사람의 사진이나 영상에 좋아요와 코멘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여러분의 페이지에 트래픽을 일으켜줄 좋은 마케팅 방식입니다.

-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유명한 해시태그면 더 좋겠죠.

- 여러분만의 해시태그를 만들고 이벤트에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Instagram에서 여러분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Instagram은 계속해서 크게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우리는 미래의 성공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Instagram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거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혹시 아직 페이지를 활발하게 운영하지 않고 있거나 페이지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우리가 드린 힌트가 도움이 되셨으리라 믿습니다. 앞서나갈 순 없더라도 뒤쳐져선 안되니 이번 기회에 Instagram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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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크바이럴

2008년부터 오로지 비디오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비즈니스만 해 온 비디오 마케팅 전문가.
대학교/기업/대학생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통해 국내외 비디오 마케팅 사례에 대한 좀 더 인사이트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현재 다양한 대기업의 브랜디드 비디오 마케팅 전략수립-실행을 전문적으로 진행
http://hookvir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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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모랜드2018-03-23 13:41:0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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