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쥬 로고

인공지능과 네이버쇼핑 - 왜 스마트스토어로 바뀌었나? - 2편by 민대영

  • 댓글
  • 공유하기
마케팅 인공지능과 네이버쇼핑 - 왜 스마트스토어로 바뀌었나? - 2편 민대영 2018-03-05
왜 네이버는 스토어팜을 스마트스토어로 변경했는지에 대해서 1편에 이어서 계속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음성검색 - Ai 스피커



세 번째는 음성검색입니다.

2018년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키워드가 인공지능 스피커입니다.
네이버는 클로바와 네이버 프렌즈라는 이름으로 Ai 스피커를 출시하였고 경쟁사들은 카카오 미니, SK 누구, KT 지니 등의 이름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였고 해외에서도 아마존, 구글, MS, 애플 등에서 도 각 브랜드의 스피커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프렌즈 Ai 스피커


이러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현재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고 음성검색 플랫폼 시장의 패권을 잡기 위에 엄청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스피커가 나왔을 때 과연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스피커라는 특성에 이해 음악시장을 노리는 것은 당연하였지만 그것만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하기엔 그리 매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무엇을 하여 돈을 벌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가장 큰 것이 바로 쇼핑입니다.

인공지능스피커 시장을 가장 먼저 선점한 곳이 바로 아마존이라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알렉사라는 이름으로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서 가장 진보한 스피커를 출시하고 있으며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여 음성을 통한 쇼핑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Alexa Loses Her Voice – Amazon Super Bowl LII Commercial
참고 : 아마존의 슈퍼볼 광고 - 목소리를 잃은 알렉사 ( https://youtu.be/J6-8DQALGt4 )


네이버도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하고 구매하는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검색하고 찾아낸 상품을 음성으로 추천하기 위해선 상품명 등록이나 태그 등록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컬럼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페이지에 한가지 상품만 등록하며 간단 명료한 브랜드명, 제품명을 명시해야 하며 필요한 옵션만이 존재하며 옵션마다 금액을 달리하는 꼼수는 검색의 질을 떨어뜨려 검색순위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음성검색을 통해 쇼핑을 하게 될 때 예상되는 현상은 인공지능 스피커가 검색 결과 중 가장 적합한 상품 한두 개만을 추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ARS 연결을 할 때 메뉴가 너무 많다면 듣기도 전에 짜증이 나는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가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음성검색을 통한 쇼핑에서는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제품 한두 가지나 즐겨찾기가 되어있는 쇼핑몰, 아니면 기존에 구매했던 곳에서 계속 구매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의 쇼핑 검색에서는 4~5번째 페이지에서도 구매가 이루어졌다면 음성 쇼핑 시대에는 상위에 검색된 한두 가지 상품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U+우리집AI]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참고 : 엘지 유플러스 X 네이버스피커 음성쇼핑 ( https://youtu.be/WGJHtY2wDQs )


 

#4 챗봇



마지막은 챗봇입니다.

이미 해외시장에는 이베이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하여 개발한 쇼핑봇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인터파크의 톡 집사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있고 롯데닷컴과 같은 대기업에서도 '사만다'와 '로사'같은 챗봇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인터파크 톡집사 : 인터파크


전문 업체를 통해 개발해했던 챗봇이 스마트스토어에서는 네이버 톡톡을 이용하여 판매자가 직접 챗봇을 설정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아직은 미리 입력한 자주 하는 질문이나 답변들을 선택해서 시나리오대로 따라가는 정도의 초보적인 수준의 스마트 메신저이지만 조만간에 강력한 기능을 가진 챗봇 서비스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정확한 추천과 함께 N 페이를 통한 모바일 결제로 한 번에 쇼핑을 끝낼 수 있게 발전될 챗봇에 대비하기 위해선 상품 등록 시 옵션을 선택하면 금액이 변경되는 형태가 아닌 정확한 금액으로 등록해야 하며 상품의 이미지나 상품명 그리고 태그 등을 잘 등록하여 챗봇이 우리 상품을 정확히 검색하고 추천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밤늦게 쇼핑을 즐기는 야간 쇼핑족들에게도 챗봇을 통해 24시간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대를 대배해야 합니다.



네이버 톡톡 챗봇 설정



 

#5 3세대 이커머스를 대비



스토어팜이 스마트스토어로 변경된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 시대의 대비입니다.
스토어 앞에 '스마트'라는 이름을 보았을 때도 이러한 변화는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처음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던 2003년만 하더라도 온라인에서 어떻게 옷을 사냐고 하던 시대였습니다.
도매시장에서는 온라인 상점에겐 물건을 잘 주지 않았고 사람들은 모두 온라인 쇼핑몰은 망할 거라고 이야기했지만 보기 좋게 틀렸습니다.

모바일 시대로 들어서면서 SNS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시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네이버는 카카오에게 모바일에서 1등의 자리를 넘겨줘야 했고 다시 1위 자리를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모바일 이용자들은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SNS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인스타그램에서 정보를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이커머스는 PC 기반의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트렌드가 변했고 이제는 인공지능 시대로 세번째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를 이커머스 3.0이라고도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3세대의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승자는 아직까지는 누가 될지 전혀 예측할 수는 없지만 가장 유리한 곳은 쇼핑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나 아마존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대비해 카카오도 카카오톡 안에 스토어를 더 강화하고 있고 대형 쇼핑몰들은 저마다의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도는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는 해가 될 것이며 2020년이 되면 모바일 시장에서 인공지능 시대로 완벽히 변화되는 시점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사람이 시장에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온라인과 모바일 시대를 경험하면서 준비되었지 않으면 시장에서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시장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말하는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 신규 사업자들은 인공지능 시대를 잘 준비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네이버오디오클립 온라인창업트렌드 연구소를 통해 오디오 콘텐츠로 함께 제공됩니다.
네이버 오디오 클럽 : 온라인창업트렌드 연구소 [바로듣기]
↑ 구독하기 부탁드려요


원글 : 민대영 블로그
BOX
민대영

(주)어반컴퍼니 대표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소장
삼성에듀닷컴 '무일푼으로 쇼핑몰창업하기'
네이버오디오클립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이베이코리아 (옥션,지마켓,G9) 강사
2003년 패션쇼핑몰 창업
[저서] 매출UP 소상공인 실전 SNS마케팅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0
0 닫기
  • BOX
  •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