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쥬 로고

인공지능과 네이버쇼핑 - 왜 스마트스토어로 바뀌었나? - 1편by 민대영

  • 댓글
  • 공유하기
마케팅 인공지능과 네이버쇼핑 - 왜 스마트스토어로 바뀌었나? - 1편 민대영 2018-02-23
얼마 전 스토어팜은 그 이름을 스마트스토어로 바꾸고 많은 기능들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참고 : 스마트스토어 무엇이 바뀌었나? 

네이버 쇼핑은 엄청난 인기를 끌며 지난해 연간 거래액 20조 원에 달하며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엄청난 매출 증가를 보이는 배경에는 네이버 스토어팜과 네이버페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매출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던 스토어팜을 네이버는
갑자기
스마트 스토어라는 이름으로 2018년 2월 1일 리브랜딩 하였습니다.





인기가 없고(예전 샵N때 처럼...) 매출도 좋지 않은 서비스였다면 얼마든지 이해할 수 있겠지만 잘나가고 있는 서비스를 굳이 이름까지 바꾸어 가면서 리뉴얼을 할 필요는 없는데 말입니다.

(뭐 물론 스토어팜은 그 '팜'이란 단어 때문에 왠지 농장에서 재배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서비스는 아닌가 하는 오해를 사기도 했었습니다.)

그럼 왜 네이버는 스토어팜을 스마트스토어로 변경했을까요?

 

인공지능(AI)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 이후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인공지능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이 스마트스토어로 변경된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이 인공지능 때문입니다.



 

#1 인공지능 기반의 상품추천 시스템



네이버는 최근 AI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인 '에이아이템즈(AiTEMS)' 기술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참고 네이버 검색공식블로그 :
http://naver.me/xqWyK8N6 )

네이버 '에이아이템즈' 기술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사용자의 상품 구매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네이버 앱에 접속하게 되면 '에이아이템즈 추천'이라는 이름으로 상품들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검색 공식 블로그



에이아이템즈는 재구매 상품 추천이라는 기능으로 이용자 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이용자가 필요한 상품과 시기를 예측하고 추천하는 방법으로 세제나 바디클렌저와 같은 자주 쓰는 용품을 구매한 이용자에게 인공지능이 구매 시기를 예측해 재구매 시기가 다가왔을 때 미리 추천해 주는 방식입니다.
거기에 딥러닝 기반으로 쇼핑 이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화하는 브랜드나 취향에 맞는 유사 브랜드의 제품들까지 자동으로 추천해줍니다.

이러한 '에이아이템즈'상품 추천 시스템이 우리 상품을 잘 검색할 수 있게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기존에 스토어팜의 상품전략은 다른 오픈마켓들이 그랬던 것처럼 한 상품페이지 안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을 옵션으로 넣고 한 상품페이지 안에서 여려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 사용하던 전략이었습니다.
이는 그 상품에 매출과 상품평 등을 한 페이지에 다 모을 수가 있어 노출에 관련된 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의 큰 단점은 정확한 상품을 검색하여 추천 매칭을 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상품페이지 하나 안에 여러 상품들이  옵션들로 구성되어있고  그에 대한 후기들이 뒤섞여 있고
상품 제목 외에 다른 상품정보들만 나열된다면 상품을 추천받은 이용자는 더 이상 인공지능으로 추천된 상품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게 됩니다.

인공지능 시대에서 검색 트렌드는 소비자가 검색한 검색어에 적합한 정보를 큐레이션 하는 것에서 이제는 검색하기 전에 미리 정보를 제공하여 생각하기 전에 미리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선 기존의 구매 패턴을 가지고 재구매 시기에 미리 추천을 하게 되어 소비자가 다른 곳으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에이아이템즈(AiTEMS)의 구조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그 때문에 인공지능은 좀 더 세분화되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게 되며 그에 맞게 상품을 등록해야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상품 등록 시 한 상품페이지에 한가지 상품을 정확히 등록하고 나머지 상품들은 연관상품으로 따로 등록하는 방법이 인공지능이 우리 상품을 정확하게 검색하고 추천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래야 우리 쇼핑몰에서 셔츠를 구매한 소비자가 네이버에 접속했을떄 인공지능은 그 셔츠에 잘 어울리는 바지와 같은 연관상품과 코디상품을 자연스럽게 추천해주어  또다시 구매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이미지 검색



두 번째는 이미지 검색입니다.

네이버는 스마트렌즈와 쇼핑렌즈라는 이름으로 검색어가 아닌 이미지로 상품을 검색하는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보게 된 제품이나 SNS에 사진들을 보다 발견한 옷이 어떤 옷인지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잡지를 보다가 또는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 바로 그 제품을 찍어 올리면 인공지능이 이미지를 검색하여 비슷한 제품을 찾아주는 시대가 왔습니다.




네이버 쇼핑렌즈



이러한 글이 아닌 다른 방법의 검색 기술은 이미 음악 분야에서는 보편화되어 이제는 길을 가다가도 흘러나오는 음악을 스마트폰에 들려주거나 허밍으로 흥얼만 거려도 그 음악을 정확하게 찾아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음악검색, 사운드하운드 등)
이 기능 이후로 우리는 지식 in에 '랄라라라 랄랄라라 라라라라라'로 시작하는 음악이 뭔지 알려주세요 하는 글을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사운드 하운드



이미지 쇼핑 검색에서 중요한 점은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인공지능이 우리 제품을 검색하여 추천할 수 있게 만드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인공지능이 빠르게 우리 상품을 인식하게 하기 위한 상품 등록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최근 이베이코리아 (옥션, 지마켓),11번가에서도 상품 2.0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상품을 한 상품 이미지 안에서 넣었던 것들을 한 상품 당 하나의 이미지로만 올리도록 가이드를 마련하였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도 이러한 인공지능을 통한 이미지 검색에 초점을 맞춰 상품 등록 가이드들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코디검색



이미지를 통한 쇼핑 검색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타그램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미지 기반의 SNS인 인스타그램은 2030세대들의 쇼핑정보를 얻는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이후 쇼핑 기능이 더해질 것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베타테스트 중 곧 정식 서비스 예정)



필자의 인스타그램에 잠시 업데이트 되었던 상품판매기능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이 국내에서 서비스된다면 아마도 SNS 이상의 쇼핑검색 플랫폼으로써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하고 있으며 네이버도 이에 대비하여 상품 태그 기능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상품 태깅 기능은 이미지 검색뿐만이 아니라 차후엔 e-book 형태의 패션 매거진이나 동영상(예: 곰TV의 터치 TV) 등에도 발전될 것이며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니 이에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스마트스토어 쇼핑태깅


 

<다음편에서 계속>


 
BOX
민대영

(주)어반컴퍼니 대표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소장
삼성에듀닷컴 '무일푼으로 쇼핑몰창업하기'
네이버오디오클립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이베이코리아 (옥션,지마켓,G9) 강사
2003년 패션쇼핑몰 창업
[저서] 매출UP 소상공인 실전 SNS마케팅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2
2 닫기
  • BOX
  • 0 / 300

  • BOX
    창업한지일주일2018-02-27 13:10:12
    새로 리뉴얼한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D
    • BOX
      민대영2018-03-07 01:23:22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