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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이 갖춰야 할 9가지 전략by 그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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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온라인쇼핑몰이 갖춰야 할 9가지 전략 그루비 2017-07-13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들은 더욱 저렴해진 가격이나 더욱 잘 만들어진 상품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반면, 소규모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는 특별한 방식으로 온라인 쇼퍼들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7년에 온라인 쇼핑몰이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꼭 갖춰야 할 9가지 전략들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1.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전체가 모바일에 최적화 되도록 하세요.

여기서 의미하는 전체는 메인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제품 페이지, 고객센터 페이지, 쇼핑몰 소개 페이지(About US, Contact US), 구매 페이지를 모두 포함한 쇼핑몰 사이트를 말합니다. 
모바일 최적화는 두 가지의 주요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쇼핑 경로가 쉽게 보이고 검색엔진을 포함한 웹에서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며, 두 번째는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Elastic Path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오프라인에서만 상품을 보는 사람 보다 66% 이상 더 많은 소비를 한다고 합니다. 랭키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일일 평균 모바일 쇼핑 시간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봤을 때 모바일 사이트에 특히 신경을 써야겠지요! 


#2.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를 공략하세요.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사이에 태어난 태어난 인구를 의미하며, 전 세계 노동인구의 약 75%를 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에 전문적이고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플랫폼에 능숙합니다. 이러한 의미는 사이트의 컨텐츠가 최신의 정보로 자주 업데이트 되어야 하며, 접속하기 편리해야 하고, 이용하기 또한 쉬워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3. 고객 보상 제도(Loyalty Program)을 진행하세요.

고객 보상 제도란 로열티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며, 상품을 반복적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포인트나 선물 등을 전달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손해를 보면서까지 고객 보상 제도를 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보상 제도로 인해 구매할 고객은 있다는 것입니다!


#4. 더욱 개인화하세요.

온라인 소비자는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처럼 개인으로 받아들여지길 원합니다. 복잡한 데이터와 자세한 브라우징 내역을 통한 고급 기술을 사이트에 적용할 예산이 부족하다면, 간단하고 적절한 옵션을 적용해보세요. 상품을 볼 때 관련된 상품을 추천하거나 검색어에 따른 상품 추천 등이 있습니다. 

또는 리퍼러 URL 주소를 사용해보세요. 쇼핑몰 사이트 대시보드를 확인해보면 리퍼러 URL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유입되는 채널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소형 쇼핑몰을 위해 간단하게 실시간 개인화 마케팅을 제공하는 그루비를 이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겠죠! 

#5. 더욱 흥미로운 컨텐츠를 업데이트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지루함은 적입니다!
소비자는 구매하거나 리뷰를 하는 등 사이트에 참여하기 위해 머물러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에서부터 상품 상세페이지까지 모든 텍스트와 미디어 컨텐츠는 소비자가 원하는 무언가를 사이트에서 구매하거나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는 재미 위주의 간단한 컨텐츠와 제품을 소개하거나 홍보하는 컨텐츠는 균형을 이뤄야 합니다 


#6. 다양한 구매 옵션을 적용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 방법 중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 페이나 간편 카드 결제 등이 안된다면 고객은 사이트를 떠날수도 있습니다.  모든 결제 서비스를 적용할 순 없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간편결제에서는 삼성 페이가, 온라인 간편결제에서는 네이버 페이가 1위를 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또한 해외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면 페이팔을 사이트에 적용해놔야겠지요!


#7. 다양한 배송 옵션을 마련하세요.

곧 설 연휴입니다.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배송이 늦어질 것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 중 상당수가 잘못된 배송이나 늦어진 배송에 대해 두려워하고 짜증을 냅니다. 
이를 막기 위해 픽업 서비스를 고려해보세요. 사무실이나 오프라인 숍의 위치를 공개하고  고객이 직접 제품 픽업도 가능하게끔 한다면 만족할 수 있는 고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쇼핑몰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마련하세요. 

고객에게 언제든지 연락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고객과 쉽게 소통이 가능하다면 고객에게 신뢰를 쌓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방문자가 사이트의 결함을 알려줄 수 있는 창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고객과 쇼핑몰이 쉽게 연락할 수 있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면 고객은 쇼핑몰의 실수에 더욱 너그러워질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소셜 미디어 프로필 등 쇼핑몰과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를 고객이 쉽게 볼 수 있게끔 하고 또 빠른 답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9. 규칙적으로 사이트를 진단하세요.

매주 쇼핑몰 사이트의 분석을 공부하세요. 사이트 분석 자료는 여러분의 고객이 어떤 제품을 좋아하고 또 어떤 상품을 주력상품으로 가져갈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데이터를 보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을 정도만이라도 파악하면 성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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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STM2018-01-05 19:47:39
    온라인 쇼핑몰 운영할 때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좋은 내용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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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UY2018-01-05 21:08:44
    온라인쇼핑몰 운영하려는데,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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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bae2018-04-26 13:01:43
    위 전략에 덧붙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광고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하는 픽셀(추적코드)과 카탈로그(리타겟팅 광고에 필요)를 무료로 설치 대행 해준다고 합니다. 아래 주소에 연락처만 남기시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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