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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모바일 판매를 극대화하는 9가지 방법 -1편by 그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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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쇼핑몰 모바일 판매를 극대화하는 9가지 방법 -1편 그루비 2017-04-14

모바일 쇼핑이 온라인 쇼핑 중 차지하는 비중이 47.2%까지 증가해 9월 모바일 쇼핑 규모가 2조 410억원을 기록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02/2015110202281.html) 

그만큼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모바일 웹페이지는 전략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쇼핑몰의 모바일 판매를 높이기 위해 쇼핑몰 모바일 페이지가 갖춰야 할 필수 사항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총 2회에 걸쳐 포스팅 될 예정이니 관심있게 읽어주세요!
 
1. 엄지손가락 친화적인 공간을 기억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대다수는 오른손잡이이고, 화면의 특정한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오른쪽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르고 쉽습니다.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쇼핑 경험을 설계하는 설계자들, 특히 스마트폰 설계자들은 항상 ‘엄지손가락과 친화적인 공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이미지는 빠르고 효율적인 엄지손가락을 사용하기 편한정도의 영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중간 수준의, 더 어려운 영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엄지손가락 친화적인 사이트는 소비자들이 편리한 모바일 쇼핑환경에 일조할 것이며, 그에 따라 전환(conversion)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사용 공간에 대한 또 다른 참고사항은 스마트폰이 커지면 커질수록 스크린 사이즈가 커지면 커질수록, 엄지손가락 친화적인 공간이 화면의 아래쪽으로 내려가게 될 것입니다. 


2. 모바일 홈페이지는 반드시 5초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사용성(Usability) 전문가는 웹사이트에서 방문객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 3가지를 반드시 5초 이내에 전달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방문객이 웹사이트를 나가게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매우 중요한 정보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는(판매하고 있는 업체)는 누구인가?
무엇을 제공하는가?
방문객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방문객들이 원하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아래에 제시된 것처럼, 스마트폰으로 접근가능한 웹사이트 샘플 3곳의 홈페이지를 평가해 봄으로써, 어떤 홈페이지가 5초 테스트를 통과하는 홈페이지인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웹사이트인 시계를 판매하는 Shinola는 방문객들에게 자신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화면 상단에 로고를 크게 표시), 무엇을 제공하는지(로고 바로 아래에 큰 시계 이미지를 제공하여 시계를 판매), 방문객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브랜드를 차별화시키는 시계 이미지 아래에 적힌 문구) 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업체,Michael Kors는 모바일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없어서 방문객이 작은 UI에서 위 3가지의 정보를 찾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문객들이 참고 한 자리에 머무르면서 홈페이지의 내용을 좀 더 잘 보고 읽으려고 확대해 봐야할까요? 아마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왜 중요한 홈페이지에서 방문객들을 잃어 버리는 위험을 안고가는 걸까요?

 


 
마지막으로, Nike에서는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그들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상당히 쉽게 결정할 수 있게 하고 있지만,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방문객을 위해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해서는 놓치고 있습니다.  Nike의 브랜드 파워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를 가진 규모가 작은 온라인 쇼핑몰은 동일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Nike나 그 외의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가 아니라면, 홈페이지의 위쪽 폴드(Fold: 폴드 위쪽은 홈페이지가 로드되면 바로 볼 수 있는 웹페이지 부분임)에는 ‘왜’에 해당하는 컨텐츠를 항상 포함시켜야 합니다!
 

 


3. 내비게이션을 찾기 쉬워야 하며, 사용하기가 쉬워야 한다


홈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방문객들이 그들의 관심을 끄는 컨텐츠나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가이드나 지도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홈페이지의 화면 공간이 작기때문에 동일한 웹사이트의 PC 버전보다 스크롤링과 사이트 내비게이션(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 있는 다양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줌)은 모바일 쇼핑몰 사이트에 더 적합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Shinola는 상단 우측에 있는 메인 내비게이션을 엄지손가락 친화적인 UX를 사용하고 있으며,  좌측의 검색 기능을 보기 쉽고 충분히 커서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버튼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모바일 사이트를 적용하지 않은 Michael Kors의 경우에는 사이트 내비게이션이 얼마나 작고, 그에 따라 얼마나 찾아서 사용하기가 어려운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용 웹페이지라도 내비게이션 버튼을 숨기고 있는 경우 너무 작거나 찾기 어려워 방문객들이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방문객이 쇼핑하기 불편하다면 방문객을 잃게 되고 즉, 판매량이 줄어드는 지름길이 되는 것이겠지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Nike의 내비게이션은 크고, 사이트 바로 상단에 있으며, 비교적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홈페이지, 메인메뉴, 검색(기본값으로 설정), 쇼핑카트, 로그인이 있어 방문객이 사이트를 둘러보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Nike의 홈페이지는 거대한 내비게이션 메뉴입니다. Nike 브랜드의 파워때문에, 이러한 문제에서 무시할 수도 있으며, 세상 사람들이 대부분 Nike가 신발, 복장 등과 같은 운동장비를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최적의 모범 사례는 아닙니다!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일수록 위에서 말한 세 가지, 즉 우리는 누구인가, 무엇을 제공하는가, 왜 방문객들이 홈페이지의 컨텐츠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꼼꼼히 알려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제품카테고리 페이지를 단순화시켜라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은 왜 온라인 모바일 판매량이 PC사이트 판매량과 동일한 양만큼을 전환시키지 못하는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저조한 모바일 전환은 낮은 모바일 쇼핑몰 판매량의 주요한 원인들 중 하나인 지나치게 복잡한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 때문입니다. 
제품페이지와 제품 설명에 너무 많은 열(column)을 포함시키려고 한다거나 한 페이지에 컨텐츠를 너무 많이 넣으려고 한다거나, 한 개의 매우 긴 스크롤링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제품을 보여주려고 하면 방문객들을 혼란시키거나 이동을 힘들게 해 일부 고객들을 떠나게 만들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전용 페이지가 아닌 Michael Kors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와 비교적 작은 크기의 제품 페이지에 적힌 작은 문구에 주목하세요. 일반적으로, 여기에 주목하게 되면 모바일 웹사이트 방문객이 단순히 제품 하나를 보기 위해 넘기거나 확대, 스크롤링에 더 많은 에너지 또는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왜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읽고 사용하기 위해 그렇게 많은 과정들을 거쳐야 하는 것일까요? 웹사이트 방문객의 작업을 줄여주게 되면 전환율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고 결국에는 판매량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하단의 Shinola 제품 페이지는 작은 화면에 더 많은 읽을 거리와 클릭가능한 경험을 마련해주는 큰 이미지와 텍스트의 예를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Shinola사도 방문객들이 가격, 성별, 제품시리즈를 기반로 제품을 즉시 필터링하고 분류하기 매우 쉽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방문객들은 제품을 필터링하고 분류시켜서 가장 관심이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즉각적으로 좁혀 놓는 것을 쉽게 만들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모바일 페이지는 방문객이 떠날 수 없는 홈페이지인가요?
기본적인 내용일 수 있지만 모바일 쇼핑 고객을 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잊혀져서는 안될 내용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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