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쥬 로고

인스타그램을 쇼핑몰로 이용가능한 샵기능 업데이트by 민대영

  • 댓글
  • 공유하기
창업준비 인스타그램을 쇼핑몰로 이용가능한 샵기능 업데이트 민대영 2018-04-02
안녕하세요!
이커머스연구소의 민대영입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인스타그램 샵(쇼핑)기능이 오픈하였습니다.
아직 국내에선 직접 샵 기능 기능을 이용하여 제품을 태그 할 수는 없지만 해외 계정의 활성화된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예전부터 해외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쇼핑몰로 활용할 수 있는 샵 기능을 계속 테스트 중에 있었고 조만간 오픈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었습니다.
필자의 계정에서도 약 1년 전인 2017년 초반에 아주 잠깐 동안 오류(?)로 인해 인스타그램에서 잠시간 기능이 활성화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 기능은 국내에서 오픈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다고 보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 기능의 이름이 어떻게 정해질지는 모르지만 페이스북에 샵기능과 유사한 부분이 많이 있어 '샵'이란 이름으로 확정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쇼핑 태그, 쇼핑 기능, 샵 기능, 상품 태그, 인스타그램 쇼핑 등 여러 이름 중에 실제 기능이 사용되기 전까지는 '샵'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의 예상으로는 기존에 잠시 동안 나타났던 인스타그램 제품 판매 기능에서 설정하도록 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아마도 페이스북의 샵기능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되며 비즈니스 계정과 연동된 페이스북 페이지의 샵기능을 활성화한 후에 샵에 등록된 상품이 인스타그램 사진에 태그가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페이스북 샵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페이스북 샵기능 활용하기] -


페이스북의 샵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확인하였다면 이제부터 인스타그램 샵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중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유명한 시계 브랜드인 다니엘 웰링턴(@danielwellington)의 오피셜 계정의 샵기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니엘 웰링턴의 프로필 하단을 보면 기존에는 보지 못했던 [ 샵 ]이라는 탭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샵 ] 메뉴를 선택하면 제품이 태그 된 포스팅들만 모아 한꺼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시 다니엘 웰링턴 계정 전체 사진을 살펴보면 상단에 '쇼핑백'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이 있는 사진이 샵기능을 활용하여 제품을 태그 하였다는 것을 표시하는 아이콘입니다.




사진에 [ 샵 ] 아이콘이 있는 사진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의 왼쪽 하단에 '제품을 보려면 누르세요'라는 아이콘이 있으며 이 아이콘을 누르지 않고 그대로 약간의 시간이 흐르게 되면 제품이 태그 된 부분에 하이라이트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표시는 사진 속에 어떤 부분이 제품을 태그 했는지를 알려주며 클릭을 유도합니다.






하이라이트가 표시된 부분이나 하단에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태그 된 부분에 제품의 이름과 가격이 나타나며 이 부분을 선택하면 인스타그램 샵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엔 상품의 간단한 설명과 가격이 표시되고 상품을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는 쇼핑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지금 구매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바로 구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의 샵기능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의 정보를 보고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포털사이트에서 다시 검색하거나 가격비교사이트 또는 쇼핑몰 사이트를 한번 더 검색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인지에서 구매까지 한 번에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의 특성상 사진 속에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소비자는 제품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브랜드의 쇼핑몰을 찾아 들어갔더라도 그 제품을 사이트 안에서 찾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쇼핑 기능이 활성화되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소비자가 인스타그램에서 어려움 없이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좀 더 쉽게 우리 제품의 구매 페이지까지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샵기능은 국내에선 설정이 불가능하며 단순히 기능을 이용할 수만 있으며  올 상반기 중에는 설정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동안 인스타그램은 다른 SNS에 비해 소비적인 성향이 매우 강한 SNS였지만 포스트 안에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페이지로의 이동이 불가능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이 기능을 간절히 기다렸습니다.
국내에선 '비쇼' 나 '스룩페이' 같은 인스타그램 형태의 쇼핑몰 결제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구연하였는데 이제는 직접 샵 기능을 사용하여 인스타그램을 쇼핑몰처럼 이용할 수 있어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많이 활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다음글에서 인스타그램 샵 기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마케팅할 수 있을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OX
민대영

(주)어반컴퍼니 대표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소장
삼성에듀닷컴 '무일푼으로 쇼핑몰창업하기'
네이버오디오클립 '온라인창업트렌드연구소'
이베이코리아 (옥션,지마켓,G9) 강사
2003년 패션쇼핑몰 창업
[저서] 매출UP 소상공인 실전 SNS마케팅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2
1 닫기
  • BOX
  • 0 / 300

  • BOX
    hj****2018-04-03 11:31:47
    원하는 상품을 따로 검색해 보지 않고 한번에 구매까지 가능하다면 너무 편하고 좋을꺼같아요!